486 0 0 0 6 0 8년전 0

엄마의 삶에 스며들다

전쟁, 피난, 처녀 공출, 보릿고개…. 어머니도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살아간 이 땅의 민초였다! 환갑이 넘어서야 어머니의 삶에 눈뜬 한 중년 남자가 피로 새기듯 기록한 어머니의 고난에 찬 인생 이야기 이 책은 다사다난했던 엄마의 삶을 이해하고 기록한 에세이다. 저자에게 엄마는 항상 좋은 선생님이었다. 엄마는 언제나 어른이었고, 자식들을 위한 희생을 마다치 않았다. 그렇게 엄마는 언제나 자식들을 위한 존재였다. 저자는 환갑이 넘어서야 엄마에게도 젊은 시절, 미처 말하지 못했지만 슬프고도 찬란했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아주 우연한 기회에 나눈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의 삶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일제강점기 속 전쟁과 피난, 처녀 공출 그리고 보릿고개까지….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
전쟁, 피난, 처녀 공출, 보릿고개….
어머니도 격동의 한국 현대사를 살아간 이 땅의 민초였다!

환갑이 넘어서야 어머니의 삶에 눈뜬 한 중년 남자가
피로 새기듯 기록한 어머니의 고난에 찬 인생 이야기

이 책은 다사다난했던 엄마의 삶을 이해하고 기록한 에세이다. 저자에게 엄마는 항상 좋은 선생님이었다. 엄마는 언제나 어른이었고, 자식들을 위한 희생을 마다치 않았다. 그렇게 엄마는 언제나 자식들을 위한 존재였다.
저자는 환갑이 넘어서야 엄마에게도 젊은 시절, 미처 말하지 못했지만 슬프고도 찬란했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아주 우연한 기회에 나눈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그녀의 삶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일제강점기 속 전쟁과 피난, 처녀 공출 그리고 보릿고개까지…. 우리의 가슴 아픈 역사 속에서 살아온 엄마의 생생한 이야기들이 이 책 속에 담겨 있다. 각색된 역사가 아닌 진짜 우리의 이야기인 셈이다.
참담했던 역사를 지울 수 있는 묘약은 없다. 다만, 좋은 기억을 많이 쌓아서 가슴 아픈 기억을 몰아내는 것은 어떨까. 아름다워야 할 청춘에 어려운 삶을 산 엄마들의 기억 속에 아름답고 즐거운 기억만이 가득하길 바라본다.
경상북도 청송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자랐다. 삼성그룹
에 입사하여 무역업무를 담당했다. 미국, 캐나다,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동, 인도, 일본, 중국 등 세계의 많
은 나라를 다녔다. 20년의 회사생활을 끝으로 현재는 자
영업을 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엄마를 조금씩 알아 가고 있다. 바
쁘다는 핑계로 내 갈 길만 바라보다가 어느 순간 엄마가
서 있는 자리를 알아챘고, 대화를 이어가면서 엄마의 삶
에 좀 더 깊이 들어가 보았다. 뒤늦게 철이 든 것을 반성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
펴낸 책으로는 『아름답게 늙어 가기』가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