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 잘해야 하지만 성공의 키는 인간관계에 있다
직장에서 인간관계 성공 노하우를 밝힌다
인간관계의 성공 비결을 배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카네기공과대학에서 실패한 사람에 대해 조사했다. 여기에서 인생살이, 직장생활, 가정생활 그리고 사회생활에 실패한 사람들 만 명을 표본조사해서 철저하게 연구해 보았다. 실패하고 성공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연구하기 전에는 일반적으로 생각하기는 지식이 없어서, 기술이 부족해서, 혹은 무능해서 실패한 거라고 생각하고 조사했는데 결과는 아니었다. 전혀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전문적 기술과 지식이 결여되어서 실패한 사람은 15 퍼센트 뿐이었고, 85 퍼센트가 인간관계에서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통계의 결론을 얻고 연구한 사람들도 깜짝 놀랐다.
그렇다면 성공의 85 퍼센트는 인간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사람들과의 관계 즉,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능력 때문에 성공을 거둔다. 사람들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능력, 즉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협력을 얻어내는 인간관계의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생을 성공한다.
저자 김홍진 박사는 현재 백석문화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면서 인간관계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경험하면서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그는 성공적인 직장생활의 두 가지 비결을 말하는데, 첫째는 일을 잘 하는 것이며, 둘째는 인간관계를 잘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비결을 말해주고 있다.
그는 관계학의 한 영역인 인간관계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으며, 사람과 사람사이 대인관계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함께 공존하며 상호간에 잘 지낼 수 있을까를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
그는 침신대에서 신학(M.Div)석사, 세종대에서 교육학(M.A.)석사, 연세대에서 교육학(M.A.)석사, 리폼드T.S.대학원에서 목회학(D.Min)박사, 센프란시스코T.S.대학원에서 교육학(C.E.D)박사를 마쳤다.
저서로는 사랑을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학문적으로 정립한 『사랑학』(2002, Gracebooks)이 있다.